-로봇
1. 우림피티에스
장병탁 "휴머노이드, R&D 넘어 실증…로봇 파운드리도 구상"
현대차 보스턴다이내믹스, 글로벌 시멘트 1위 기업에 '스팟' 공급
베일 벗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아틀라스'…관련株 관심↑
피티에스는 삼성중공업과 함께 로봇용 정밀감속기 국산화 국책과제를 공동
수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특히 지난 2020년에는 정부의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에 선정돼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정밀감속기 분야에서 하이엔드 제품 개발에도 성공했다.
로보티즈 역시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액추에이터(구동기)를 공급한 것으로
알려지며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지난
10월 로보티즈 액추에이터 부품 700여개를 공급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로보티즈는 액추에이터 전문 기업으로 휴머노이드 구현에 필수적인 관절 구동계를
주력 제품으로 한다.
이밖에 현대오토에버, 클로봇, 링크솔루션, 에스피시스템스, 디아이씨,
케이엔알시스템 역시 투자자들의 관심종목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시스템통합(SI) 계열사 현대오토에버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유통을 담당하고 있으며
클로봇, 링크솔루션, 에스피시스템스, 디아이씨, 케이엔알시스템 등도 보스턴
다이내믹스 밸류체인에 속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관련주로 묶이고 있다.
2. SJG세종
[특징주] SJG세종, “현대차 첫 휴머노이드 로봇 공개”에 자회사 로봇 협력
부각되며 ‘상승’
SJG아센텍, 인피니언과 엔비디아 휴머노이드 로보틱스 생태계 진입 기대
3. 아우토크립토
[특징주]아우토크립트, 로봇·AI 모빌리티 '소버린 안전' 확보…현대차 성장
동행
"유럽 CRA 대응 맡기세요"...아우토크립트, LS그룹과 계약
한투證 "아우토크립트, 로보틱스에도 보안 적용 기대감"
SDV 뜻
차량의 핵심 기능/가치가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로 정의·업데이트·확장되는 차량
스마트폰처럼 **출고 후에도 OTA(무선 업데이트)**로 기능이 추가/개선되고, 오류 수정·성능 최적화가 지속되는 모델을 말합니다.
SDV가 강조하는 것
중앙집중 컴퓨팅: ECU가 너무 많이 흩어진 구조에서, 고성능 컴퓨팅(도메인/중앙 컴퓨터)로 통합
플랫폼화: 차량 OS/미들웨어/표준 API 위에 기능을 “앱처럼” 올림
OTA 상시 운영: 보안 패치, 기능 업데이트, 성능 개선을 지속 배포
데이터 기반 개선: 운행 데이터로 품질·UX·에너지 효율 등을 반복 최적화
서비스 비즈니스: 기능을 구독/옵션(Feature-on-demand) 형태로 판매
4. 한라캐스트
한라캐스트, 전장·자율주행 부품 경량화 트렌드 '직수혜'…"휴머노이드 로봇
확장 주목"
5. 에스피시스템
[특징주] 에스피시스템스, 엔비디아-현대차 ‘AI 로봇 동맹’ 본격화 기대감…갠트리 로봇 공급사 '부각'
에스피시스템스는 현대차·기아의 주요 생산라인에 갠트리(Gantry) 로봇과 스마트팩토리 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갠트리 로봇은 대형 부품을 고정밀도로 이송·조립하는 핵심 장비로, 다관절 로봇과 협업하는 복합 공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현대차의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 생산설비 자동화에도 참여한 바 있다.AMR이 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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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물류창고에서 자재·박스·카트·팔레트 등을 자동 운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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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킹 보조(작업자 따라다니며 운반), 공정 간 이송, 출고 집하 등
AGV와 핵심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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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V: “정해진 길(테이프/마그네틱/가이드라인)”을 따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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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R: “맵을 만들고(SLAM) 주변을 인식해서” 길을 스스로 선택하고, 장애물이 있으면 우회합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인수로 그간 디지털 콕핏과 오디오에 집중돼 있던 전장 포트폴리오를 자율주행·주행보조 영역까지 확장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에이테크솔루션은 2001년 삼성전자 금형사업부가 분사해 설립한 법인으로, 삼성전자가 16% 지분을 보유 중이다. 초대형 사출 금형, 자동차 부품, 광부품 등을 제조하고 있다. 차량용 광부품 분야를 영위하고 있어, 자율주행 관련주로 분류된다. 광부품은 자율주행차에서 센서, 카메라,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등 핵심 부품에 사용된다.
2. 비츠로넥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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